본문 바로가기
IT도서/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IT도서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4_1) : 번외) 개발자들의 대화

by Ulegi 2021. 9. 20.

개발자들의 대화 분석

이번 장에서는 책에 실린 개발자들이 현업에서 사용하는 대화를 분석하는 부분을 발췌했습니다.

되게 흥미롭더라구요ㅎㅎㅎ 

 

1. 기획자의 아이콘 수정 요청

기획 : "아이콘 수정이 언제까지 될까요?"

개발자 : "서버에서 이미지 URL을 보내줘야하는데 미완성인 것 같아요. JSON에 아이콘 URL만 빠져있네요..클라는 URL이 안 오면 기본값이 뜨게 해놨어요." 

기획 : "아이콘 수정이 언제까지 될까요?"

개발자 : "서버에서 이미지 URL을 보내줘야하는데 미완성인 것 같아요. 
JSON에 아이콘 URL만 빠져있네요..클라는 URL이 안 오면 기본값이 뜨게 해놨어요."

 

분석

- 개발자는 클라이언트 개발자다.

- 아이콘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아보니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다.

- 현재 서버 개발자와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데이터를 JSON 형식으로 주고받고 있다.

-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는 기본값이 뜨게 개발자가 설정해놓았다.

- 이제 기획자는 서버개발자에게 가서 진행상황을 물어보면 된다.

 

 

2.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서버 개발자의 대화

개발자 A : "개발자 B님! 이거 원래 POST로 보냈을 때는 200이 왔었는데 PUT으로 바뀐 후로는 500이 와요!!"

개발자 B : "잠시만요! 서버 수정했어요! 그런데 클라에서 보내주는 JSON 에 필수 파라미터가 빠져있어요. 그렇게 다시 보내면 400이 날아갈 거에요!"

 

분석

- 현재 POST를 PUT으로 수정한 상황 (Create라고 생각했던 기능을 Update로 바꾼듯)

- 개발자 A는 API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개발자다.

- 개발자 B는 서버개발자 이다.

- 500이 온다는 것을 보니 서버가 이상했었다가 개발자 B가 고쳤다.

-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JSON에 필수 요소가 빠져있어 400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