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환경설정

윈도우 PowerShell에서 리눅스 명령어 사용하기

by Ulegi 2021. 9. 8.

개발환경

- 삼성노트북 Always9 Windows 10

목적

- 리눅스 명령어가 익숙한데 PowerShell 에서는 sudo조차 먹히지 않아서

- 하지만 VM에서 우분투를 쓰면 화질도 떨어지고 느려서 VM을 설치하지 않고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

안녕하세요 😇 첫 포스팅입니다!

 

제 노트북은 삼성 Always9 이에요. 학교 다닐 때는 리눅스 환경이 꼭 필요해서 Virtual Box를 설치하고 개발을 하곤 했는데 화질도 좋지 못하고 느려서 항상 답답했었어요 😂

 

그래서 이번 Github Blog를 만들면서 익숙한 리눅스 명령어를 PowerShell 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았답니다 😉😉

 

원래 Windows 시리즈는 Linux 명령어 사용이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하지만 Windows10 부터는 Linux 명령어 사용을 지원해준다고 해요!!


개발자 설정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겁니다. ( 윈도우 버튼을 누른 뒤 개발자라고 타이핑 하시면 돼요 )

위 사진과 같이 개발자 모드에 체크를 해주시구요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제어판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를 들어갑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하위 항목 중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에 체크를 해줍니다.

위 단계를 마무리하면 Winodws 업데이를 위한 다시 시작 요구가 있어요. 다시 시작 해줍니다.


Linux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 완료되었구요. 이제 Liunx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해볼까요?

노트북에 설치되어있는 Microsoft Store 앱을 실행시킵니다

신기하죠? 노트북에서 Microsoft Store 라니!!ㅋㅋㅋㅋㅋ😂😂

여기서 Linux를 검색하면 다양한 OS가 나오는데요. 저는 Ubuntu가 익숙하기 때문에 Ubuntu를 설치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ubuntu가 실행되면 Windows 내 설치된 ubuntu에서 계정생성을 해야합니다.

저는 지금 계정생성을 해서 이렇게 뜨지만

원하는 계정을 입력하시고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구요 powershell을 실행시킨 뒤 bash를 입력해주시면 Linux 명령어가 사용가능해집니다!!

보시면 bash 로 들어갔을 때 mnt 라는 디렉토리에서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는대요.

해당 mnt 디렉토리 내에는 C드라이브가 있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댓글